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세상

행복한 개발자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뭐??


http://www.idg.co.kr/newscenter/common/newCommonView.do?newsId=57714

위에 주소에 있는 글을 먼저 보세요.

내가 쓴 글을 그리 보잘 것은 없지만, 나도 한 마디 하고 싶었다.
위의 주소에 있는 글은 주로 자기 관리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
하지만 나는 더 추가적으로 할 말이 있었다.

"맹모삼천지교" 라는 말이 있다.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 교육을 위해서 3번 이사를 했다는 말이다.
우리 나라의 개발자들도 이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환경"
모든 것에는 이 환경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개발자들이 왜 그렇게 많이 몸아 아프고, 쓰러져 나가는지 물어보면
다들 "체력이 부족해서 그렇다 운동을 열심히 해서 체력을 길러라" 이렇게 이야기 한다.

하지만, 저는 그것보다는 환경이라는 조건을 더욱 크게 볼려고 합니다.
숨막힐 정도의 꽉 막힌 사무실에서 일을 한다면 그만큼 효율이 떨어진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산소가 부족하고, 답답함을 느낀다면 그건 분명히 집중하기 힘들 것이다.

만약, 운동도 열심히 하고 음식 조절이라든지 정신적인 건가을 챙기고 있지만
뭔가 홀린 듯한 기분을 받는 다면 자신의 주변을 돌아봐야 할 것이다
그 곳이 정말 자신이 일을 할 수 있을 정도의 환경인지....